에너지티어링 들어보셨어요?

에너지티어링 들어보셨어요?

SHARE
에너지티어링에서 정답을 맞추고 기뻐하는 모습

에너지티어링에서 정답을 맞추고 기뻐하는 모습

환경의 날을 맞아 펼쳐진 가족체험프로그램

천송 시민기자

제21주년 환경의 날인 6월 4일, 월드컵공원 안에 위치한 서울에너지드림센터와 평화의 공원을 돌아다니며 다양한 미션을 펼치는 가족들이 있었다. 바로 에너지티어링을 하기 위한 사람들이었는데, 자연 속에서 지도와 나침반에 의지하여 목적지에 빨리 도착하는 것을 겨루는 경기인 오리엔티어링에 환경적 모티브를 더해 에너지티어링이라는 프로그램이 만들어진 것이다.

티어링_설명
에너지티어링이란 드림센터와 그 주변에서 미션을 해결하는 프로그램이다. / 서울에너지드림센터 홈페이지

에너지티어링은 초등학생부터 성인에 이르기까지 3~4명의 모둠원이 함께 주어진 지도를 가지고, 평화의 공원 내에 숨겨진 8~10개의 미션을 찾아내고 그 해답을 알아내어 신속하게 돌아오는 프로그램이다. 6월 4일(토요일)에 10시와 2시, 2회에 걸쳐 진행이 되었으며, 약 100여 명이 함께 참여하였다.

서울에너지드림센터 3층 다목적홀에서 사전신청으로 접수한 가족들이 모여 에너지티어링에 대한 설명을 듣고 미션지와 정답을 적을 수 있는 이름표를 배부받았다. 그러나 평화의공원과 서울에너지드림센터에서 할 수 있는 여러 미션과 정답을 직접 찾아보는 과정이 쉽지는 않아보였다.

하지만 지도에 나와 있는 장소에 직접 가서 미션을 수행하고 문제를 푸는 동안, 참가자들은 에너지에 대한 많은 지식과 관련 내용을 습득할 수 있게 된다. 무엇보다 모둠 구성원 서로가 협력해야만 문제를 쉽고 빠르게 풀 수 있기에 모두들 최선을 다하며 빠르게 뛰어다니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티어링_부엉이
자원을 절약하는 것도 에너지를 아끼는 방법. 환경의 날을 맞아 여러 부스가 운영되고 있었다. / 천송 시민기자

주어진 문제를 다 맞힌 모둠은 선착순으로 다시 다목절홀로 돌아와 푼 문제의 정답을 맞혔다. 정답을 찾는 과정에서 새롭게 알게 된 사실과 내용이 꽤 되어보였다. 검색과 전시물을 꼼꼼이 봐야만 풀 수 있는 문제들이 다수였기 때문이다. 정해진 시간 안에 선착순으로 도착한 6가족에게 특별 시상이 진행되었고, 참가한 모든 모둠에게는 참가상이 주어졌다.

티어링_1등가족
에너지티어링 프로그램 1등을 수상한 박민준 가족 / 천송 시민기자

에너지티어링 프로그램 1등은 모든 문제를 다 맞추고 제일 먼저 도착한  박민준 가족이었다. 초등학교 1학년 박민석 군과 함께 참여한 아빠 박재석, 엄마 이성진 씨는 “상암동 근처에 살아 서울에너지드림센터의 다양한 프로그램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며 “아들과 함께 참여해 환경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은 마음에 신청했는데, 너무 재밌고 많은 정보를 접할 수 있었다”며 소감을 전했다.

지구 어벤져스 부스 참가자가 자전거 발전기를 돌려서 음료수를 만들고 있다. / 천송 시민기자
지구 어벤져스 부스 참가자가 자전거 발전기를 돌려서 음료수를 만들고 있다. / 천송 시민기자

이날 환경의 날 행사에는 에너지티어링 행사뿐만 아니라 특별한 행사들도 마련됐다. 태양에너지를 이용한 요리 만들기, 환경 관련 영화 상영, 자전거 발전기를 이용하여 음료수 만들기, 자투리 천을 이용한 부엉이 만들기 등 에너지에 관련한 다양한 행사들이 길을 지나던 시민들의 발길을 잡기 충분했다.


서울세어지드림센터는?

티어링_드림센터

서울에너지드림센터는 국내 최초 에너지 자립형 친환경 건축물로 지어졌고, 이곳에서는 각종 에너지체험시설과 신재생에너지기술제품을 직접 보고 배울 수 있는 장소로, 유치원생부터 어른에 이르기까지 남녀노소가 방문해 에너지에 대해 생각해보고 에너지절약에 대해 배울 수 있는 곳이다. 환경의날 행사에서 첫선을 보인 에너지티어링은 일회성 프로그램이 아닌 지정된 토요일마다 개설될 예정이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참조하여 신청하면 된다.